지식 컨텐츠 사이트에 적합한 수익원

지금까지 이걸로는 안된다는 얘기를 많이 했습니다. 그럼 에버그린 지식 컨텐츠 사이트는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요? 에버그린 지식 컨텐츠 사이트의 수익 구조는 다른 사이트들과 어떻게 다를까요?

제가 추천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1. 지식 컨텐츠 상품 판매
  1. 제휴 마케팅
  1. 광고

위의 세 가지는 다 좋은 방법이지만 쓰이는 곳이 다릅니다. 방문자/고객 수를 중심으로 구분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수익원 수익율 방문자/고객
지식 컨텐츠 판매 높음 적어도 됨
제휴 마케팅 중간 중간(다다익선)
광고 낮음 많아야 함

(방문자/고객이 적으면 아예 광고를 없애는 것이 나음)

또한 한 사이트에 모든 방법을 다 사용하는 것이 꼭 좋은 것은 아닙니다. 사이트의 방문자 수, 고객 수도 고려해야 하지만 사이트의 성격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즉, 어떤 사이트가 얼마나 지식 컨텐츠에 특화하고 있는가에 따라 사용하기에 적합한 수익원이 달라집니다. 제가 현재 각 방법을 쓰고 있는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이트 성격 수익원
행복한 번역가 배움터 전형적 지식 컨텐츠 사이트 지식 컨텐츠 판매, 제휴 마케팅
패시브 인컴 전략 전형적 지식 컨텐츠 사이트 지식 컨텐츠 판매, 제휴 마케팅
캐나다 여행과 은퇴 이야기 가벼운 사이트 제휴 마케팅, 광고
아지맘 가벼운 사이트 제휴 마케팅, 광고
꽃길 위를 걷는 고양이들 가벼운 사이트 제휴 마케팅, 광고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사이트 성격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수익원이 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식 컨텐츠로 많이 기울어진 사이트는 아무래도 지식 컨텐츠를 직접 판매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봅니다. 반면에 내용이 가벼운 일반적 컨텐츠, 흥미 위주의 컨텐츠, 혹은 시간에 따라 변하는 컨텐츠에는 광고가 적합한 수익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제휴 마케팅은 그 중간에 걸쳐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로 저는 제휴 마케팅을 모든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부터는 세 가지 수익원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트 요약 비디오]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

패시브 인컴 전략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