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하는 방법

※ 이 포스트는 어디까지나 내 채널에 직접 올린 유튜브 영상을 내려받는 상황을 전제로 합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도구는 반드시 개인 용도로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유튜브에서 영상을 내려받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법적으로는 좀 이야기가 다릅니다. 유튜브에서 공식적으로 허용하는, 유일하게 합법적인 방법은 ‘유튜브 프리미엄’ 이라는 유료 요금제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바일 앱으로만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저장 기간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 영상을 보관할 목적으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가입할 때 동의한 유튜브 이용 약관에서는 영상 다운로드를 명백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약관에 따르면 유튜브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방법이 아닌 그 어떤 방법으로도 영상을 다운로드하면 안 됩니다. 전례는 없지만, 원칙적으로는 이용 약관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구글이 사용자에게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약관 이외에 또 고려할 사항은 저작권법입니다. 한국 저작권법도 있지만, 미국에는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 법(Digital Millennium Copyright Act)이라는 법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콘텐츠를 ‘기술적 수단을 우회하여 사용하는 행위’가 불법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비상업적목적 몇 가지에는 예외를 인정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다운로드 도구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개발사/사이트는 영상 다운로드에 따르는 법적 책임을 모두 사용자가 지게 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즉, 기술적으로 다운로드 방법을 제공하더라도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법률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점에서 대해서도 주의를 당부합니다.

자, 그럼 영상을 내려받아 볼까요?첫 번째로 알려드릴 방법은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다운로드하려는 유튜브 동영상 주소 앞에 ss를 붙이는 것입니다.

1. 예를 들어 다운로드하려는 영상 주소가 아래 주소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h ttps://www.youtube.com/watch?v=xbNzV6qD2N0

 

2. 이 주소 앞에 ss를 붙입니다. 아래와 같이 되는 셈이지요:

h ttps://www.ssyoutube.com/watch?v=xbNzV6qD2N0

 

3. 이렇게 하면 아래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이 사이트는 유튜브와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자신들이 파는 유튜브 다운로더를 구입해서 설치하라고 하는데요, 무시하고 ‘download video in browser’ 링크를 클릭해 주십시오.

 

4. 잠시 기다리시면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5. 화질과 확장자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녹색 Download 버튼을 눌러 주십시오.

 

그런데 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때 단점은 최대 화질이 720p로 고정된다는 점입니다. 원본 영상의 화질인 1080p에 못 미치지요. 간단하게 내려받기에는 편리하지만요. 더 높은 화질로 다운로드하려면 다음 방법대로 해 보십시오.

이번에 써먹을 프로그램 이름은 3D Youtube Downloader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https://yd.3dyd.com/download/

 

설치하려는 시스템에 맞는 프로그램 버전을 선택합니다. 요즈음은 대부분 64비트 버전의 Windows를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Windows 키 + Pause/Break 키를 눌러 보십시오.

시스템 등록 정보 창이 나타납니다. 시스템 유형(System type) 항목에서 32비트/64비트 운영체제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64비트로 내려받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중간에 애드웨어 같은 함정(?)이 없으므로 보통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는 것처럼 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다 되었습니다! 바로 실행해 볼까요?

프로그램 사용법은 어처구니 없을 만큼 간단합니다. 프로그램 화면에도 잘 나와 있지요. URL 입력 부분에 다운로드하려는 영상 주소를 넣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끝입니다.

 

옵션이 몇 가지 있지만 대부분 그대로 두셔도 됩니다. 다운로드 옆에 있는 삼각형 버튼을 누르면 확장자나 영상 화질을 설정할 수 있는데, 기본값이 최고품질이니 건드릴 것이 없습니다.

 

기본 다운로드 폴더는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영상을 내려받는 화면은 이렇습니다.

 

다 되었습니다. ‘열기’를 눌러 파일을 확인해 보십시오.

이렇게 영상을 다운로드하면 혹여나 하드디스크 용량 때문에 원본을 지워야 하는 속쓰림을 해결해주고(가장 든든한 백업 장소에 백업을 하는 셈이니 원본 파일을 저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중에 유튜브에 올린 영상을 다른 용도로 활용해야 할 때도 유용합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신다면, 지금 바로 한번 시도해 보세요.

2 Comments

  1. 안녕하세요~
    유용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저 궁금한 것이 있는데
    직접 올린 영상을 본인이 다시 다운로드 하는것도 위법이 되는 건가요?

    • 유튜브 서비스 약관(https://www.youtube.com/static?gl=KR&template=terms)에는 근거하여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약관 위반 가능성이 아주 없지는 않으나 합리적인 선에서 다운로드하는 정도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정도로 보시는 쪽이 타당할 듯합니다. 먼저 내가 만든 콘텐츠의 소유권은 나에게 있는 것이 맞습니다(6. C. 귀하는 귀하의 콘텐츠에 대한 소유권 전부를 보유함을 명확히 합니다). 그러나 아래 조항도 봐 주십시오.

      4. 일반적인 서비스 이용—허용사항 및 제한사항
      “C. 귀하는 본 서비스 자체의 비디오 플레이백 페이지, Embeddable Player 또는 기타 YouTube가 지정하는 명시적으로 인정된 수단 이외의 기술이나 수단을 통하여 콘텐츠에 접속하지 않을 것에 동의합니다.”

      “H. 귀하는 인간이 전통적인 온라인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일정 기간 동안 합리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요청 메시지를 동일한 기간 내에 YouTube 서버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본 서비스에 접속하는 “robots,” “spiders”, 또는 “offline readers”를 비롯한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실행(launch)하지 않을 것에 동의합니다.”

      즉, 영상 다운로드는 서비스 약관을 위반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알려드린 방법 이외에도 현재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나와 있고, 현 시점에서 구글에서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단시간에 지나치게 많은 트래픽을 유발한다면야 문제가 되겠지만, 자신이 만든 영상을 한두 번 내려받는 수준은 괜찮다고 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

패시브 인컴 전략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