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 포스트를 많이 쓰세요

롱테일 포스트의 정의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은 적지만 의도가 정확히 일치하는 검색을 받을 수 있게 해 줍니다.

롱테일 포스트는 키워드가 긴 포스트를 의미합니다. 꼭 길지는 않아도 상위 개념이 아니라 구체적인 하위 개념의 키워드를 가진 포스트도 롱테일 포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그냥 ‘웹사이트’나 ‘블로그’ 키워드인 포스트가 아니라 ‘지식 컨텐츠 웹사이트’, ‘에버그린 컨텐츠 블로그’와 같은 것을 키워드로 가진 포스트지요.

숏테일 검색어와 롱테일 검색어의 검색량 비교

키워드가 짧으면 아무래도 검색량이 많으니까 유리하지 않겠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건 일단 맞습니다. 아래에서 보듯이 숏테일에서 롱테일로 갈수록 검색량은 십분의 일, 백분의 일로 줄어듭니다.

Loader Loading...
EAD Logo Taking too long?

Reload Reload document
| Open Open in new tab
검색어 검색량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

10,000 -100,000

100 – 1,000

음식

이탈리아 음식

10,000 – 100,000

100 – 1,000

강아지 키우는 법

치와와 키우는 법*

100 – 1,000

10 – 100

(* ‘치와와 키우는 법’은 ‘강아지 키우는 법’보다 글자수가 더 많은 것은 아니지만, 내용이 ‘강아지 키우는 법’보다 더 구체적이기 때문에 이것도 상대적으로 롱테일 검색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포스트를 많이 써야하는 이유

검색어에서 저렇게 차이가 많이 나니까 당연히 롱테일 검색어보다는 숏테일 검색어를 키워드로 삼아야 할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숏테일 검색어는 검색량도 많지만 그 검색어를 가지고 만들어진 문서의 양도 대단히 많기 때문에 경쟁이 심합니다. 그래서 그런 포스트를 또 하나 작성한다고 해서 검색 상위에 랭크될 가능성은 매우 작습니다. 설령 아주 좋은 포스트를 작성해서 언젠가 검색 상위에 올라간다고 해도 시간이 아주 오래 걸릴 것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웹사이트 트래픽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지요.

그런데 롱테일은 좀 다릅니다. 롱테일 포스트를 작성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1) 롱테일 키워드는 비록 검색량은 적지만 경쟁도 적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검색 상위에 올라갈 가능성이 큽니다. 좋은 컨텐츠를 쓰고 기본적인 SEO 실행을 하면, 당장은 아니라도 숏테일에 비해 훨씬 짧은 시간 안에 실제 검색 트래픽이 사이트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2) 롱테일 검색어를 통해 도착한 트래픽은 매우 좋은 트래픽입니다. 포스트의 의도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는 사람들이거든요. 따라서 도착하자마자 나가버리는(바운싱) 확률은 낮고, 포스트를 끝까지 읽거나, 댓글을 달거나 포스트 안의 링크를 클릭하거나, 뉴스레터를 신청하는 등의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3) 위와 같은 노력을 통해 검색량이 조금씩 늘어나고 사용자 경험도 좋다는 것을 검색 엔진이 알아차리면, 사이트 전체의 신뢰도(site authority)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같은 사이트에 있는 비슷한 종류의(같은 카테고리나 같은 태그의 포스트) 다른 롱테일 포스트들도 혜택을 보기 시작할 것입니다.

4) 롱테일 포스트들이 충분히 쌓이면 마침내 그런 것들을 종합하는 아주 좋은 포스트(코너스톤 포스트라고 하는데 다음 글에서 설명함)를 하나 작성해서 숏테일 검색어에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의도가 분명치 않은 검색을 하는 사람들이 사이트에 많이 도착하는 것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지만(특별히 지식 컨텐츠 사이트에서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음), 그래도 그런 사람들 중에 여러분의 사이트에 맞는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 도전해 보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예컨대 자신이 무슨 검색어를 사용해서 검색을 해야되는지 잘 모르는 경우도 있지 않습니까. 그런 경우에 사람들은 숏테일 키워드를 입력하니까요.) 그런데 이렇게 숏데일 키워드에 도전하는 것은 롱테일 포스트들을 바탕으로 어느 정도의 트래픽이 들어오고 사이트의 신뢰도가 상당한 정도로 올라갔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지요.

그렇게 생각하면 롱테일 키워드를 가진 롱테일 포스트는 숏테일 포스트를 써도 잘 검색이 되는 그런 상황까지 가기 위한 징검다리입니다. 단기적으로 적은 양이지만 검색 트래픽을 꾸준히 받을 수도 있고요. 따라서 롱테일 포스트는 underdog이 top dog이 되어가기 위한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 요약 비디오]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

패시브 인컴 전략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