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컨텐츠란 무엇인가

여러분께서 이미 주목해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본 사이트의 상단에 제 사이트의 태그라인이 있습니다.

태그라인은 본 사이트의 사명이고, 모토이며, 캐치프레이즈입니다. 독자들께서 본 사이트의 목표와 성격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하지요. 태그라인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롱테일 경제시대의 지식 컨텐츠를 통한 패시브 인컴 전략”. 지금까지 ‘개념 정리’ 섹션에서 실은 주로 이 태그라인에 들어 있는 용어들을 설명해 왔습니다. 이제 거의 다 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식 컨텐츠’에 대해 명확히 해두려고 합니다.

지식 컨텐츠

블로그나 유튜브나 소셜 미디어를 다양한 주제와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마는, 제가 패시브 인컴 전략으로서 여러분께서 만들도록 권유하는 사이트는 ‘지식 컨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사이트입니다.

지식 컨텐츠의 정의

지식 컨텐츠란 개인이나 팀이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성한 글, 사진, 오디오, 비디오 등을 말합니다.

지식 컨텐츠의 특징

이러한 지식 컨텐츠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주로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실, 정보, 지식, 노하우가 담겨 있다
  • 산발적이지 않고 특정 주제에만 집중한다
  • 정보와 지식이 알아듣기 쉽게 잘 정리되어 있다

지식 컨텐츠가 아닌 것

이런 지식 컨텐츠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사이트와 대비되는 것은, 사람들의 일시적인 관심에 부응하여 작성된 궁금증 해결 포스트, 연예인 기사, 특정한 시기에 국한된 사건과 사고에 대한 보도 등이 있겠지요. 물론 이런 종류의 컨텐츠도 인터넷 생태계에서 차지하는 자리가 있고 사회적 기능이 있는 것이 분명하지만, 그것을 지식 컨텐츠라고 부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비록 그 내용이 매우 어렵거나 높은 지적 수준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해도 말입니다.

반면에 어떤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여 정리된 정보, 지식, 노하우를 담은 컨텐츠는 비록 그 내용이 쉽고 간단하더라도 지식 컨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에는 애드센스를 블로그나 사이트에 설치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글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글이 바로 지식 컨텐츠입니다. 자기 블로그나 사이트에 애드센스를 설치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는지 모르는 사람에게 문제 해결 방법을 가르쳐 주니까요.

좋은 지식 컨텐츠란

물론 같은 목표를 가진 지식 컨텐츠라도 그 유용성이 같지는 않겠지요. 어떤 지식 컨텐츠는 독자나 사용자의 입장에서 알아듣기 쉽고 간결하게 잘 설명한 반면에 또 다른 컨텐츠는 쓸데없이 복잡하고 어렵고 길게 작성된 것도 있을 테니까요. 요는 독자와 사용자의 입장을 잘 이해한 상태에서 정보와 지식을 알아듣기 쉽게 체계적으로 전해주는 지식 컨텐츠가 좋은 지식 컨텐츠입니다.

[포스트 요약 비디오]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

패시브 인컴 전략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