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있는 아무 정보나 받아들이고 아무 조언이나 따라하지 마십시오

이미 짐작하셨겠지만 ‘패시브 인컴 창출을 위한 마인드셋’ 섹션은 도처에 만연한 잘못된 정도, 태도, 선입견, 습관 등을 버리고 새로운 자세를 가지도록 돕는 섹션입니다. 그래서 주어진 것만 받아먹는 소비자와 같은 태도를 버리고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생산자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네이버 블로그를 아예 잊어버리고 워드프레스에 도전하라고, 패시브 인컴 사이트를 통해 일확천금을 바라지 말고 좋은 컨텐츠를 통해 작지만 정직한 소득, 안정적 소득을 추구하자고 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에 흘러 넘치는 정보와 조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이므로 어떤 주제에 대해서든, 어떤 문제에 대해서든 관련된 정보와 조언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모든 정보가 다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모든 조언이 다 유익한 조언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찾은 정보와 조언이 옳은 것인지, 유익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결국 여러분의 몫입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정보와 조언을 과신하지 말고, 자세히 생각하고, 비교분석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가진 기존의 정보와 지식과 비교해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해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거꾸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받아들임으로써 기존의 정보와 지식을 버리거나 확장해야 하기도 하고요.

이런 일에는 왕도는 없습니다. 그러니 어렵습니다. 그러나 세 가지만 원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말 그런지 스스로 판단해 보십시오

인터넷에 있는 정보와 조언이 거짓이 아닌지 스슬 판단해 보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무조건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또 무조건 배척하지도 마십시오. 여러분의 기존의 지식, 권위있는 다른 정보나 지식, 사실, 통계에 비추어 판단해 보십시오. 또한 할 수 있다면 여러분 스스로 실험해 보십시오.

일면적이고 부분적인 진실인지 아니면 전체적인 진실인지 판단해 보십시오

부분적인 진실을 전체적인 진실과 구분하지 않으면 거짓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어떤 것이 어느 시점에 어떤 측면에서 맞다 하더라도 다른 시점이나 다른 측면에서는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것은 일면적이고 부분적인 진실입니다. 그런데 부분적인 진실을 전체적인 진실이라고 알게 되면, 그것은 거짓과 별반 다름이 없습니다. 진실은 언제나 다면적이고 복잡하죠. 그러니 여러분도 다면적으로 생각할 줄 아셔야 합니다.

나에게 진실인가를 판단해 보십시오

나에게 소용이 있는 것이 나에게는 진실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여러분 자신입니다. 여러분 자신의 상황과 형편에서 무엇이 옳고 유익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리의 주관성이라고 할까요. 아무리 좋은 방법이라 하더라도 여러분의 현실에서 도달할 수 없는 방법을 쓰라고 한다면 그건 객관적으로는 좋은 방법일지 몰라도 주관적으로는 좋은 방법이 아니라 무용지물이지요.

사실 모든 사람들이 이런 태도를 가지고 신문을 읽고 소셜 미디어를 읽는다면 가짜 뉴스가 그렇게 판치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보다 건전하고 유익한 정보가 더 많은 사람에게 도달할 겁니다. 그런 세상이 올지 저는 때로 회의가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와 여러분이라도 그런 방향으로 노력해 봅시다.

[패시브 인컴 전략]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

패시브 인컴 전략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