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분은 별로 쓸 것이 없습니다. 블로그나 유튜브로 돈을 제대로 벌어보겠다는 사람은 많은데 소셜 미디어로 돈을 번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은 다행히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기왕 오해 풀기 시리즈를 시작했으니 소셜 미디어로 돈을 번다는 오해를 푸는 것으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소셜 미디어로 돈을 버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는 게시물들
소셜 미디어가 뭔지는 다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 가장 강력한 페이스북을 가지고 생각해 봅시다. 인터넷에는소셜 미디어로 혹은 페이스북으로 돈을 버는 방법을 가르쳐준다는 게시물들이 사실 꽤 있습니다. 심심하면 클릭해 보시는 것은 자유입니다. 다만 실망하실 겁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페이스북을 블로거지 활동에 이용하라고 합니다
즉 블로그 대신 페이스북을 이용해서 식당에서 공짜 밥 먹고, 엉터리 제품에 대해 좋은 리뷰 써 주고, 그 댓가로 돈을 받으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 어투가 “이렇게 기막힌 방법이 있는데 멍청한 넌 여태 몰랐지?” 하는 식이라서 더 기가 막힙니다.
2. 광고주들의 광고를 대신 실어주라고 합니다(소위 제휴마케팅)
본래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 미디어 화면은 블로그 화면과 달리 사용자가 전혀 통제할 수 없습니다. 바로 그 공간을 통해 페이스북이 돈을 벌거든요. 그런데 사이드바가 아니라 본인의 게시물에 다른 사람의 광고 내용을 대신 실어주고 그 댓가를 받을 수 있다고 가르치는 곳이 있습니다. 우선 그렇게 해서 돈을 벌었다는 사람이 없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은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광고를 퍼다나르는 일종의 배신인데, 그렇게 하면 어떤 친구가 좋아하겠습니까? 마지막으로 제가 법은 잘 모르지만 아마도 페이스북의 정책에 위반되거나 그렇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어뷰징에 해당할 겁니다. 설사 어뷰징이 아니라도 친구들에게 광고를 퍼날라서 클릭해달라고 하다니…
3. 엉뚱한 소리
마지막으로 소셜 미디어나 페이스북으로 돈을 버는 방법이라고 해 놓고는 딴 소리를 하는 페이지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이 구글 랭킹 상위를 차지한다는 것은 그만큼 이런 내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요령
그럼 소셜 미디어로 돈 버는 것은 깨끗이 잊어버려야 하나요? 네.
다만, 몇 가지 추가하겠습니다. 소셜 미디어로 돈을 벌려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분의 사이트에 소셜 미디어를 활용할 수는 있습니다. 제가 지난 번 ‘유튜브로 돈을 번다는 것은 오해’에서 말씀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소셜 미디어로 직접 돈을 벌지는 못하더라도(여기는 광고 수입마저도 없으니까), 사이트에 트래픽을 몰아주는 기능으로 소셜 미디어를 아주 요긴하게 활용할 수는 있습니다. 잘만 한다면 적은 노력으로 의미있는 트래픽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 효과가 그리 크지는 않기 때문에 핵심 요소를 다 만들어 둔 후에 그래도 여력이 있으면 하십시오.
하나만 선택
만약 여러분께서 사이트에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수십 가지 되는 소셜 미디어를 다 건드리지 말고 여러분 사이트의 성격에 가장 잘 맞는 것 하나만 선택하십시오. 저는 지식 컨텐츠 사이트를 위해서라면 페이스북을 권해드립니다.
블로그 컨텐츠 재활용
소셜 미디어에 게시할 컨텐츠도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블로그 컨텐츠를 가지고 re-purposing을 하십시오. 만약 페이스북을 이용한다면, 블로그 포스트를 발행할 때 동일한 내용을 페이스북에도 자동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페이스북을 위해 컨텐츠를 따로 만들어내지 않아도 되는 것은 물론이고, 재가공 노력조차 들지 않는 셈이지요. 이런 방식 혹은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소셜 미디어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샾을 광고 기능으로 활용
마지막으로, 제가 앞에서 제시한 구조도에서 소셜 미디어와 패시브 인컴 관계에 대해 약간의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제가 그린 그림에는 소셜 미디어에서 직접 판매를 통한 수익이 조금 있는 것으로 표현해 두었습니다. 사실 페이스북에도 shop을 설치하여 직접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그걸 실험적으로 설치해 두었는데, 3년 동안 판매 실적은 입니다. 사실 디스플레이가 아주 잘 되어 있고 설명도 풍부한 전문 shop이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는데, 누가 길거리 판매부스 같이 작고 모든 기능이 다 갖추어지지도 않은 페이스북 샵에서 몇 백불짜리 상품을 사겠습니까? 저도 페이스북 샾을 통해 상품이 판매되리라고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도 여전히 그것을 폐쇄하지 않고 둔 것은, 페이스북에 올려둔 제 상품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제 사이트에 직접 방문해서 둘러보도록 안내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혹시 저와 성격이 좀 다른 사이트에서는 저런 페이스북 shop을 통한 직접 판매가 가능할 수도 있으니 저렇게 직접판매 수익이 가능한 것으로 표현해 둔 겁니다.
페이스북을 광고 매체로 활용
저는 여러분의 지식 컨텐츠 사이트를 위해 광고를 하라고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니치의 특성상 광고를 하지 않아도 찾아오는 트래픽이 꾸준히 있을 것이고 또 검색 광고를 하는 것이 그리 쉽지도 않습니다. 돈 주고 광고하는 것이니 쉽게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 분이 많지만 실은 정말 짜증나는 절차를 많이 거쳐야 합니다. 그러나 혹시 광고를 활용해 보기로 마음 먹는다면 저는 구글 검색광고보다는 페이스북을 활용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구글이 사용자를 파악하는 것보다 페이스북이 사용자를 파악하는 정도가 훨씬 더 자세합니다. 페이스북 게시물의 내용과 방문 기록을 통해 사용자의 관심을 상당히 잘 파악하고 있고 그 외에 위치, 출신학교, 관계 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의 니치에 딱 맞는 어떤 사람을 페이스북이 찾아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저는 광고를 권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광고를 하신다면 페이스북을 이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것도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어내려면 노력을 꽤 해야 합니다. 결국 SEO를 통한 공짜 트래픽만한 것은 어디에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