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수익이란?
지금 이 사이트의 맥락에서 광고 수익이란 블로그에 광고창을 넣어서 방문자들이 보거나 클릭하면 그 댓가로 받는 약간의 돈을 말합니다.
블로그나 사이트에 광고를 달면 떼돈을 번다?
앞의 글에서 제휴 마케팅에 대해서도 비슷한 제목을 써서 설명을 했었지요. 그 때의 답은 떼돈은 아니지만 상당한 정도로 돈을 벌 수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물론 조건이 있었지만요. 그러나 광고 수익에 대해서는 그런 말도 못합니다. 한 마디로 광고 수익은 잊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에는 광고 수익을 어떻게 얻는지, 그렇게 하면 돈 벌기가 얼마나 쉬운지, 그리고 얼마나 많이 벌 수 있는지 등을 가르쳐 주는 글이 아주 넘쳐 납니다. 이렇게 하면 애드센스 달 수 있으니 지금 당장 시작하라는 둥, 과금 방식에 어떤 것이 있는지 엄청 자세히 그리고 열심히 설명하고 이것이 저것보다 몇 퍼센트 낫다는 둥, 애드센스에 합격(!???)해서 감격스럽다는 둥 아주 가관입니다.
다른 것 더 쓰기 전에 이점부터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광고 수익은 블로그나 사이트로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절대로 큰 돈은 벌지 못합니다. 심지어 들인 노력과 시간에 대한 적절한 보상조차도 받기 힘든 방법입니다. 물론 저도 제가 관리하는 사이트들 중 일부에서는 광고 수익을 얻고 있고 또 나중에 애드센스 이용법에 대해 구체적인 포스트를 올려드릴 것이지만, 애드센스를 포함한 모든 광고는 자신이 만든 컨텐츠를 이용하여 돈을 버는 방법 중에 가장 급이 낮은 방법입니다.
광고를 통해서는 전혀 돈이 안 벌린다거나 그런 광고 업체들이 다 사기꾼이거나 그런 것이 아닙니다. 그저 광고라는 것이 본래 그렇다는 말입니다. 보상이 너무너무 작아서 방문자 수가 많고 노출 수, 클릭 수가 엄청나게 많아도 결국 푼돈밖에 안 됩니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요? 티끌은 모아 놓아도 태산이 되지 않고 그냥 티끌 무더기입니다. 그걸 모르고 마치 인터넷으로 돈 버는 방법은 당연히 광고라는 식으로 써 놓은 사람들은 솔직히 한심해 보입니다. 상처를 받은 사람이 있다면 죄송합니다만, 하루에 몇 천명이나 방문하는 블로그를 가지고 그까짓 몇 천원 몇 만원을 벌고 만다면 도대체 시간당 얼마나 버는 것인가요? 그걸 돈 버는 방법이라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해도 괜찮은 것인가요? 물론 돈을 벌 목적이 없이 그저 블로그를 자기 마음대로 즐겁게 운영하는데 거기에 광고창을 하나 달아서 용돈을 벌겠다는 분이야 누가 뭐라고 하겠습니까? 그건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걸 돈 버는 방법이라며 소개하는 글은 읽을 가치가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제 말이 믿기지 않으면 여러분도 자세히 읽어 보시고 그런 글이 신뢰할 만한 글인지 살펴 보십시오. 또 실험도 해 보십시오.)
특별히 에버그린 지식 컨텐츠 사이트를 만들겠다는 분들은 광고 수입은 잊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그런 사이트에 있는 글은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는 글이 아닐 가능성이 크므로 방문자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광고창을 만들어도 푼돈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런 광고가 여러분의 컨텐츠와 경쟁을 한다는 사실입니다. 독자의 집중력을 흩트려서 다른 것을 클릭하게 만드니까요. 더구나 사이드바나 포스트 아래의 공간은 여러분이 직접 사용하여 더 큰 이익을 누릴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공간인데, 푼돈을 받겠다고 그 소중한 공간을 다른 누구에게 고스란히 내어 주는 행동입니다. 예컨대 그런 공간에 지금 현재 포스트와 관련된 다른 포스트를 노출시켜서 방문자가 관련된 정보와 지식을 더 얻게 해 준다거나, 뉴스레터 구독을 권유하는 공간을 배치하여 독자를 잠재고객으로 만들거나, 페이스북 창을 배치하여 라이크 등을 통해 방문자를 고정 독자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그런 것 하나도 없어도 독자들이 단순히 포스트를 집중해서 끝까지 읽기만 해도 그 페이지의 구글 랭킹이 올라가니 향후 트래픽을 더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광고를 한다면 그런 점들을 감안하고라도 광고를 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될 때에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지식 컨텐츠 사이트에서는 광고를 하지 않도록 권합니다.)
그래도 광고를 한다면?
그래도 광고 수익을 추구할 수는 있습니다. 우선 제가 지금까지 한 말이 사실인지 여러분 스스로 알아보기 위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큰 기대를 하지 않고 그야말로 아주 작은 용돈을 벌겠다는 마음으로 할 수도 있죠. 그런 때에라도 광고 창을 여기저기 마구잡이로 달아놓아 사이트를 쓰레기통처럼 만들어 버리는 일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텍스트 위에 얹어 놓아서 그걸 클릭하지 않으면 텍스트를 읽지 못하게 하는 그런 비열한 일은 부디 하지 마십시오. 이런 일은 광고 외에는 수익을 얻을 방법을 하나도 모르는 사람만이 하는 일이고, 장기적으로는 독자들로부터 외면받아 그간의 모든 노력을 물거품이 되게 만드는 일입니다.
광고를 꼭 하겠다면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 광고는 제대로 된 수익원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그저 용돈을 조금 버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십시오
- 기왕 광고창을 설치할 것이면 애드센스를 설치하십시오(그나마 가장 나음)
- 광고를 어디에 배치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둥 하는 연구를 하지 마십시오(시간 낭비임)
- (테마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이드바에 하나 정도 배치하는 것으로 만족하십시오
- 포스트를 읽는 데 불편을 끼치는 방식으로 광고를 배치하여 독자들을 화나게 하지 마십시오
- 광고는 컨텐츠를 이용하여 돈을 버는 방법 중에 가장 급이 낮은 것임을 기억하십시오
마지막으로, 지식 중심 컨텐츠에는 트래픽이 많지 않으니 어차피 광고 수익이 크지 않습니다. 게다가 광고 수익율도 아마 다른 사이트들보다 낮을 것입니다. 지식 컨텐츠 포스트에 달린 광고창에는 사람들이 클릭을 잘 안하거든요. 진지한 주제보다는 여행, 오락, 흥미, 여가, 게임, 쇼핑 등의 주제와 관련되면 사람들의 마음이 주변을 ‘둘러보는’ 모드가 되기 때문에 광고 수익이 좀 낫습니다. 여러분이 그런 주제를 다루신다면 큰 기대 없이 약간의 추가수입을 얻는 방편으로 애드센스를 설치해 보십시오. 이 점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