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를 장기적으로 보면 고객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고, “먼저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러분께서 사이트를 자선사업이 아니라 비즈니스로 만든 것이라면 그 사이트를 통해 돈이 벌려야 하는 것도 매우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러면 지식 컨텐츠 사이트의 블로그에서 독자에게 도대체 얼마나, 어디까지 지식을 무료로 나누어 주어야 하는가 하는 질문이 생깁니다. 저도 원칙만 있고 답은 없습니다. 또 퍼센트로 표현해 봐야 그런 것이 무슨 답이 되겠습니까. 그래도 제 생각을 용감하게 표현해 보겠습니다.
1. 전형적인 지식 컨텐츠
아주 전형적인 지식 컨텐츠의 경우, 저는 블로그가 감당하는 지식 전달의 수준은 80-90%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정도면, 실은 다른 어떤 추가적인 도움 없이 독자들이 블로그에 제시된 지식과 정보만을 토대로 자신의 문제의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다른 식으로 표현하자면, 문제를 해석해 주고, 답도 다 제시하는 것까지입니다. 나머지 10-20%는 그 답을 실행하는 know-how 정도 입니다. 기술적인 부분이라고 볼 수도 있고요.
‘패시브 인컴 전략’을 가지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블로그를 어떤 플랫폼에 만드는 것이 좋을지를 모르는 독자에게 저는 “만약 이러이러한 것이 목표라면 워드프레스에 블로그를 만드세요”라는 분명한 답을 줍니다. 물론 그 답은 100% 답입니다.치사하게 그런 것 가지고 “돈을 송금하면 어디에 블로그 만들지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하는 식으로는 하지 마세요. 하지만 그런 100% 답도 더 큰 맥락에서 보면 100%가 못 됩니다. 작은 질문에 대한 100% 답이지만 보다 큰 질문, 즉 블로그를 만들어서 비즈니스와 연결시키겠다는 더 큰 목표에 비추어보면 그 답은 아직 80%밖에 안 되는 답입니다. 독자가 블로그를 실제로 만들려고 하면 여전히 모르는 문제가 많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는 바로 이런 부분에서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에 블로그를 만들려고 할 때 부딪히는 여러가지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답을 가르쳐주고 그 댓가를 받는 것이죠. 앞에서 제가 설명한 지식 상품 형태로 팔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 문제를 꼭 여러분에게 물어보거나 의뢰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일단 기초적인 부분에서 명확하고 유익한 답을 준 여러분에게 고객은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다른 방식으로 어떻게든 여러분에게 보답하려고 할 것입니다.
2. 아주 전형적인 지식 컨텐츠 사이트가 아닌 경우
고양이 키우는 법을 중심으로 한 사이트를 예로 들어봅시다. 이런 사이트는 그 성격상 혹은 독자들의 특성상 아주 전형적인 지식 컨텐츠 사이트는 아닐 가능성이 많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실제로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요. 그런 경우에는 저는 블로그가 제시하는 지식의 수준은 100%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양이를 키우는 것과 관련된 어떤 지식을 지식 상품으로 팔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지식을 블로그에서 제시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리고 제휴 마케팅이나 광고 등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 말씀 드렸듯이 제가 생각한 원칙을 말씀드렸을 뿐이니 근거를 묻거나 하지는 마십시오. (그러나 혹시 다른 좋은 의견이 있으면 제게 알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