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촉진 장치 (2): 쿠폰

쿠폰은 판매촉진에 상당히 유용한 도구입니다. 세일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할인이라면 쿠폰은 특정인에게 제공되는 할인입니다. 그래서 사이트 소유자가 부담 없이 재량껏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쿠폰이라는 것은 실제로 어떤 종이쪽지는 아닙니다. 디지털 상품의 쿠폰답게 일종의 비밀번호 같은 것입니다. 이메일로 고객/독자에게 보내 줘서 상품구매 과정에서 입력하게 하면 정해진 만큼 할인이 됩니다.

쿠폰 활용의 예

  • ‘패시브 인컴 전략’ 사이트에서는 모든 뉴스레터 구독자에게 5%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어떤 상품을 구매한 사람에게 다음 상품 구매에 사용할 수 있도록 쿠폰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 단골 고객에게 감사의 표시로 평생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쿠폰의 종류

쿠폰 만들기 섹션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지만, 쿠폰은 용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는 쿠폰,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쿠폰
  • 상품 하나에만 적용되는 쿠폰, 카트(구매하는 상품 전체)에 적용되는 쿠폰
  • 사용자가 한 명인 쿠폰, 사용자가 여러 명일 수 있는 쿠폰
  • 얼마 이상의 구매를 해야 사용할 수 있는 쿠폰, 조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쿠폰
  • 유효날짜가 있어서 특정 시한까지만 사용할 수 있는 쿠폰, 유효날짜가 없는 쿠폰
  • 특정 금액만큼 할인되는 쿠폰, 특정 퍼센트만큼 할인되는 쿠폰

쿠폰 만들기

쿠폰은 우커머스의 쿠폰 섹션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Coupons를 클릭해 보십시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쿠폰 페이지가 열립니다. 여기서 새 쿠폰을 만들 수 있고 이미 발행된 쿠폰들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쿠폰 페이지 제일 위에 있는 Add coupon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쿠폰 편집 화면이 열립니다. 우선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쿠폰 이름을 정해봅시다. 그래야 받는 사람도 왜 받는지 알고 사이트 소유자도 나중에 삭제하거나 할 때 일일이 편집화면을 열어보지 않아도 뭔지 쉽게 알아볼 수 있을 테니까요. 이름을 입력했으면 그 아래에 Coupon data영역으로 가서 쿠폰을 설계하면 됩니다. 우선 General부터 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General 탭에서는 Discount type(할인 종류), Coupon amount(쿠폰 금액), Coupon expiry date(쿠폰 마지막 유효일) 세 가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할인 종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드롭다운 메뉴를 열어보면 위와 같이 세 가지 할인 종류가 나옵니다.

  • Percentage discount: 말 그대로 전체 금액의 몇 퍼센트를 할인해 줍니다. 저는 이것을 선택하겠습니다.
  • Fixed cart discount: 카트 금액에서 얼마를 빼 줍니다. 예컨대 카트 금액에서 $30을 할인해 주는 식이죠.
  • Fixed product discount: 이것은 상품 하나의 가격에서 얼마를 빼 줍니다. 예컨대 특정 상품 가격에서 $30을 할인해 줄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아래 이미지처럼 Usage restriction(사용 제한)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여기에는 쿠폰 사용을 제한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예컨대 얼마 이상 사야 이 쿠폰을 쓸 수 있다든지, 얼마 이상 살 때는 이 쿠폰을 쓸 수 없다든지, 어떤 상품에는 이 쿠폰을 사용할 수 없다든지, 그런 식입니다. 그런데 쿠폰을 제공할 때 그 쿠폰에 어떤 제한 조건이 있는지 받는 분들에게 설명해 주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게 참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능하면 사용 제한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그나마 고려해 볼 수 있는 것 두 가지를 위에 표시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을 클릭하면, 다른 쿠폰과 결합하여 사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두 번째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을 클릭하면, 이미 할인 중인 상품에 대해 쿠폰을 쓰지 못하게 합니다. (이 두 가지도 사용자들에게 설명하는 것은 그리 녹록치 않아서 실은 저는 이것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쿠폰을 발행할 때 사용자들이 다른 쿠폰과 결합해서 사용하고 또 세일 기간에도 사용할 것이라고 아예 생각하고 발행하는 거죠. 예컨대 지금 만들고 있는 ‘패시브인컴전략 뉴스레터 구독자 5% 할인’ 쿠폰도 마찬가지입니다. 쿠폰에 저런 복잡한 조건이 있다고 하면 쿠폰을 받는 사람은 ‘아니, 이거 무슨 사기아냐? 무슨 알기도 힘든 조건이 이렇게 많아?’ 하고 생각할 겁니다. 그래서 저런 제한도 두지 않습니다. 그래서 뉴스레터 구독자들은 이 쿠폰을 세일 기간에도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쿠폰과 결합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Usage limit(사용 한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에서 살펴 본 사용 제한은 사용자 입장에서의 제한이고 지금부터 살펴볼 사용 한도는 사이트 소유자 입장에서 쿠폰에 한도를 정하는 겁니다. 세 항목이 있네요.

  • Usage limit per coupon: 지금 만드는 쿠폰이 몇 번까지 사용될 수 있는가를 정하는 겁니다.
  • Limit usage to X items: 한 쿠폰이 몇 개의 상품에 적용되게 할지 한도를 정하는 겁니다.
  • Usage limit per user: 예컨대 $30짜리 쿠폰을 누구에게 보내 줄 때 그것을 한 번만 사용하게 할지, 아니면 세 번까지 사용하게 할지, 아니면 제한을 두지 않아서 이 사람은 언제든지 구매를 할 때마다 늘 $30씩 할인을 받게할지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두 항목은 별로 유용하지 않고 사용자를 혼동시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항목은 꽤 유용한데 저는 대부분의 쿠폰은 Usage limit per user를 1로 설정합니다. 그러나 ‘패시브인컴전략 뉴스레터 구독자 5% 할인’ 쿠폰은 아무 것도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한 사람이 저 쿠폰을 제한 없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쿠폰 사용 방법

쿠폰을 제공하면 독자/사용자는 구매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사용자가 상품을 카트에 담아서 View Cart(카트 보기)를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저기서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에 쿠폰 이름(코드)을 입력하고 Apply coupon(쿠폰 적용)을 클릭하면 할인이 됩니다.

 

 

설명이 꽤 길어졌습니다만, 실은 간단합니다. 한 번만 만들어 보면 그 다음에는 만드는 데 1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Visited 27 times, 1 visits today)

Related Post

판매촉진 장치 (4): 크로스셀과 업셀 판매촉진 장치 소개 마지막으로 이번 포스트에서는 업셀과 크로스셀을 소개합니다. 이 둘은 기본적으로 어떤 상품과 연관된 상품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업셀은 더 비싼 상품을 보여주는 것이고 크로스셀은 (더 비싸지는 않고) 그저 관련된 상품을 보여줍니다. 이 두 가지는 두 ...
판매촉진 장치 (3): 상품 번들링 상품 번들링은 몇 개의 상품을 묶어서 파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묶은 상품들의 개별 가격의 합보다는 싼 가격에 말입니다. 이것도 일종의 할인인데, 사용자의 필요를 잘 이해한 상태에서 사용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상품 번들 활용의 ...
판매촉진 장치 (1): 세일 지식 컨텐츠 사이트의 상품 판매는 기본적으로는 자동으로 됩니다. 그러나 가끔은 독자들이 상품을 살 수 있도록 약간의 동기를 부여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번 포스트부터는 그런 판매촉진 장치에 대해 소개합니다. 세일의 매력     ...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