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무료 이미지 찾는 법

포스트를 쓰다 보면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포스트에 이미지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독자의 입장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적절한 이미지 한 장 덕분에 포스트 전체가 이해하기 쉽고 생동감 있는 포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말로 하는 것보다 이미지로 표현하는 것이 훨씬 더 강력하고 정확하게 뜻을 전달할 수 있거든요. 뿐만 아니라 이미지가 있는 포스트는 보기에도 시원해 보입니다. 그래서 검색 엔진도 적당한 양의 이미지가 있는 포스트에 가산점을 준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블로그를 쓰는 사람들은 좋은 이미지를 구하기 위해 애를 쓰게 되지요. 그런데 무조건 좋은 이미지를 구하려고 하면 안 되고 저작권을 위배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를 돈을 주고 사면 좋겠지만 워낙 비싸니 마냥 그런 것에 의지할 수는 없지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좋은 무료 이미지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무료 이미지 찾는 법

여러분이 포스트나 코스 레슨에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는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이 직접 만든 이미지
  • 유료 이미지
  • 무료 이미지

1. 여러분이 직접 만든 이미지

여러분이 직접 만드는 이미지의 저작권은 당연히 여러분께 있으니 어떤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 여러분의 생각을 가장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일 것입니다. 여기에는 여러분이 찍은 사진일 수도 있고, 여러분이 만든 표, 다이어그램, 동영상 등이 다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저 바탕화면에 저장한 후에 Add Media 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불러들이면 됩니다. 예컨대 아래 이미지는 기초공부 섹션에서 여러분이 보신 다이어그램인데, 제가 만든 것입니다.

블로그와 웹사이트는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2. 유료 이미지

유료 이미지는 상당히 비쌉니다. 좋은 이미지일 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확실히 질이 차이가 납니다. 너무 비싸서 저도 포스트에는 잘 쓰지 못하고, 주로 상품 이미지, 프론트 페이지 이미지 등으로 사용합니다. 때로는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내가 원하는 형태로 잘 표현한 무료 이미지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때 유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찾아보면 얄밉게도 환상적으로 멋진 이미지가 떡하니 있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면 그때부터 갈등이 시작되지요… 😀 예를 들면 제가 프론트 페이지에 사용하고 있는 아래 이미지는 iStock by Getty Images에서 구입한 유료 이미지입니다. 행복한 번역가 배움터의 프론트 페이지 이미지들과 상품 이미지들 대부분은 거기서 샀지요. 또 아래에서 소개할 Pixabay와 연결된 Shutterstock에도 탐나는 이미지들이 정말 많습니다. 픽사베이에서 무료 이미지를 찾다가 “에잇!” 하면서 사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ㅎㅎ

3. 무료 이미지

제가 무료 이미지라고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만든 이미지이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한 이미지를 말합니다. 인터넷에 있고 복사가 된다고해서 그게 다 무료 이미지가 아닙니다. 그런 것 중에는 로얄티를 지불해야만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하면 나중에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무료 이미지를 얻는 곳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픽사베이(Pixabay)

무료 이미지 전문 사이트도 수십 곳에 이르지만, 제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이미지들은 여기서 얻습니다. 이미지가 많아서 검색하면 적당한 것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화면에서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에 검색어를 영어로 입력하면 됩니다. (검색어 하나로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는 경우 그와 유사한 단어, 관련된 단어 등을 입력해 보십시오.) 저는 freedom이라는 단어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거의 7,000개의 이미지가 검색되었습니다. 제일 위에는 Shutterstock에서 판매하는 유료 이미지들이 보이고 그 아래 줄부터 무료 이미지입니다. ‘자유’라는 말로써 사람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가 저렇게도 다양하네요. 저는 보통 상위 5페이지 정도 안에서 대개 원하는 것을 찾습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 거기 커서를 가져가 보면 그 이미지의 태그, 저작권자,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그 이미지를 얼마나 좋아했는지가 표시가 됩니다. 그것을 보고 그 이미지의 원래 의도, 그리고 인기도, 예술성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술적 감각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런 정보에도 꽤 의지합니다.)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기로 마음을 정하셨으면 원하는 이미지를 클릭하십시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겁니다.

첫 번째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을 클릭하시면 저렇게 주르륵 사진 크기 메뉴가 나옵니다. 저의 IT 선생님인 김호빈 씨의 가르침에 따르면, 1280*853이 패시브 인컴 전략과 같은 사이트에 적당한 사진 크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처럼 두 번째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런 다음 세 번째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처럼 Download를 누르면 다운로드가 됩니다.

이 사이트를 처음 사용하면 위와 같이 로봇이 아니라는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등록을 한 후에 사용하면 저런 화면 없이 다운로드가 됩니다. 그 후에는 아래와 같이 커피 한 잔 사라는 권고가 나옵니다. 기분 내킬 때마다 커피 한 잔 값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부하시면 되고 기부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2) 구글

요즘은 뭘 찾든 구글만큼 방대한 자료를 보유한 곳을 인덱싱해 둔 곳이 드뭅니다. 포스트에 사용할 무료 이미지를 찾을 때도 구글을 이용하시면, 픽사베이에서 찾지 못한 좋은 이미지를 발견하는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 때는 그냥 이미지 검색을 하시면 안 되고 저작권이 걸려있지 않은 이미지, 즉 여러분이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 이미지를 검색하셔야 합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구글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는 로얄티가 있는 이미지를 함부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에도 freedom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문서를 포함한 모든 결과가 다 검색되었네요.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이미지’를 눌렀습니다. 그랬더니 이번에는 아래와 같이 이미지만 나옵니다.

그런데 저기 나오는 이미지를 함부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물론 정말 마음에 드는 이미지가 있다면 사이트를 방문해서 유료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이미지를 찾으려면 한 단계를 더 거쳐야 합니다. 위에서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도구’를 눌러 보십시오.

그런 다음 ‘사용권한’을 눌러 보면 위와 같이 메뉴가 펼쳐질 것입니다. 거기서 ‘재사용 가능’을 선택하십시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아까와는 다른 이미지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 이미지들은 여러분께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검색된 이미지 중에 원하는 것이 없으면, 생각을 유연하게 해서 다른 검색어를 사용해 보십시오. 결국은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어떤 단어를 사용해야 잘 검색이 될까를 아는 것이 좋은 이미지를 찾는 관건입니다. 본래 어떤 것을 찾기 위해서 freedom을 입력했는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런 다음에 free, leisure, liberation 등을 입력해 볼 수도 있겠지요.

위의 두 가지 방법으로 어지간한 무료 이미지는 다 검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혹시 저 두 가지 사이트 외에 다른 사이트들을 추가로 사용해 보고 싶은 분은 이 사이트를 방문해 보십시오.

3) 마이크로소프트 클립아트

위의 두 가지 방법(구글, 무료 이미지 전문 사이트)으로도 원하는 것을 찾지 못했을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립아트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거기 있는 이미지들을 마치 자기가 만든 것인양 판매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배포하면 안되지만 그렇지 않는 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 글을 참고).

마니크로소프트의 클립아트에는 사진 자료보다는 그리기 도구로 만든 자료가 많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이미지 작업을 전문 소프트웨어 없이 그냥 파워포인트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파워포인트 화면에서 클립아트를 불러오는 것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Insert -> Clip Art를 선택하세요.

그러면 아래에서 보듯, 클립아트 창이 화면 오른쪽에 나타납니다.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검색 창에 검색어를 입력하여 엔터를 치면 이미지들이 나옵니다. 그 중에서 원하는 곳을 골라 클릭해 보십시오. 저는 class라고 입력하여 검색한 후 적당한 것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안으로 선택한 이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러면 파워포인트 기능을 이용해 이미지를 자기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지 크기를 조정하고 아이들의 이름을 붙여 보았습니다.

클립아트 기능을 종료하고 싶으면 아래에서 1)이 가리키는 곳의 X를 누르시면 됩니다. 클립아트 창의 크기를 조정하고 싶으면 2)가 가리키는 빨간 선(실제로는 빨간 선이 없음) 부분을 커서로 잡아 끌면 됩니다.

이상과 같은 세 가지 방법을 쓰면 여러분의 포스트에 사용할 무료 이미지는 어지간하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찾지 못하면 비슷한 것을 찾아서 조금 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컨대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름을 붙이는 ‘가공’을 할 수 있겠지요. 또 아래 이미지는 ‘구독 해지를 일부러 어렵게 만드는 나쁜 심보’를 표현하기 위해 제가 두 가지 이미지를 파워포인트에서 합성한 것입니다.

무료 이미지이든 유료 이미지이든 여러분이 직접 만들고 가공하고 합성한 이미지이든, 이미지 작업에는 결국 창의성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예술적 감각이 떨어지는 저 같은 사람에게도 실은 도끼자루 썩는 줄 모르게 재미있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졸릴 때 하면 좋습니다. 😀

(Visited 39 times, 1 visits today)

Related Post

포스트 순서를 조정하는 법 앞에서 이미 설명했듯이 블로그를 에버그린 컨텐츠로 만드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도구는 포스트 순서를 임의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특정 포스트 검색 요령... 블로그 포스트가 차츰 늘어나면 독자들도 검색창(오른쪽 사이드바에 있음)이 필요하지만, 여러분도 검색 창이 필요합니다. 예컨대, 내용 중복을 피하기 위해 내가 지금까지  어떤 주제(카테고리, 키워드 등)에 대해 어떤 것을 작성해 두었나를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또 특정 ...
블로그 포스트에 동영상 삽입 요령 워드 프레스 포스트 안에는 아주 쉽게 동영상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여러가지 있지만, 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용량 문제입니다. 동영상은 용량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동영상을 사이트에 많이 업로드해 두면 자칫 사이트가 무거워져서 느려질 수 ...
블로그 포스트에 문서를 삽입하는 요령... 왜 포스트에 문서를 삽입하는가 워드프레스 포스트 안에는 다른 문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몇 가지 용도로 쓸 수 있는데 우선 이미지를 매우 선명하게 제공하고 싶을 때 PPT 파일 등을 본문 중간에 아예 삽입해 넣으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용도로는, 여러분...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