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제목을 붙이는 요령

포스트에 텍스트만 잔뜩 있으면 읽는 사람이 부담스럽습니다. 누구나 이 포스트의 내용이 무엇인지 빨리 파악하고 싶어하는데, 텍스트만 있으면 주제를 빨리 파악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 소제목을 활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소제목을 활용하는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소제목은 글을 작성하는 데도 도움

소제목은 독자뿐만 아니라 글을 쓰는 여러분께도 큰 도움이 됩니다. 포스트 제목을 어느 정도 정한 후에는 소제목을 몇 개 적어 보면 좋습니다. 그러면 그 소제목 아래의 내용만 채워가는 식으로 글을 쓰면 되니까 글을 쉽게 쓸 수 있고 논리가 정연한 글을 쓸 수가 있습니다. (이 포스트도 그렇게 쓰고 있습니다.)

소제목 지정하는 곳

원하는 소제목에 커서를 둔 상태에서 아래 그림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을 클릭해 보십시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소제목의 수준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주르륵 펼쳐집니다. 그 중 하나(주로 H2)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소제목 수준 정하기

Heading 1이 가장 크고 Heading 2가 그 다음으로 큽니다. 그렇게 글자 크기가 차례로 줄어들어서 Heading 6는 본문 글씨보다 더 작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제목은 눈에 띄라고 붙이는 것이니 당연히 H1을 사용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테마들은 포스트 전체의 제목을 H1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소제목을 H1으로 설정하면 둘 사이에 구분이 잘 안갑니다. 특히 포스트를 H1 소제목으로 시작하는 경우에는 마치 제목이 두 개가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요.

 

 

따라서 소제목은 H2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소제목 섹션 안에 또 다른 소제목을 붙여야 할 경우에는 H3를 사용하고요. 그 이하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포스트가 정말 복잡한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면 H4에서 H6까지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 정도로 내용이 복잡하다면 포스트를 분할해서 여러개로 작성하도록 권합니다.)

소제목 위에 인위적인 공간 만들기

 

 

편집화면에서 보면 소제목을 쓰기 전에 먼저 엔터 키를 쳐서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시원해 보이지만 실제 포스트를 보면 그런 경우에 공간이 너무 많이 비는 느낌이 듭니다. 그것은 소제목 위에 자동적으로 어느 정도의 공간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제목 위에 인위적으로 공간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테마에 따라 다소 다를 수도 있습니다.)

소제목의 위계를 유지

소제목을 H2 -> H4처럼 사용하면 안됩니다. 즉 가장 큰 소제목을 H2로 잡았다면 그 바로 밑의 소제목은 H3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검색엔진이 혼동을 일으키지 않고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제목에 키워드를 배치

소제목 중 하나에 키워드를 넣어두면 독자들이 포스트의 구조를 빨리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도 좋아할 것입니다. 한국어에는 조사가 있어서 키워드를 똑 같이 넣기는 어렵습니다만, 그래도 괜찮습니다. 키워드가 조사와 함께 자연스럽게 들어가 있어도 검색 엔진이 잘 알아서 인식해 줍니다.

소제목 태그를 아무 데나 사용하지 마세요

 

 

소제목 태그를 사용하면 그 부분의 글자가 커집니다. 그렇다고 아무 문장이나 (강조하기 위해) 크게 보이게 하고 싶을 때 마구 사용하면 안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소제목을 만드는 것은 실은 어떤 단어나 문장에 태그를 붙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태그는 이 부분이 소제목이라는 것을 검색 엔진에게 알려주는 신호 역할을 합니다. 단순히 글자만 키우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소제목 태그를 아무 데나 마구 쓰지 마세요. 만약 강조하고 싶은 단어나 문장이 있으면 편집 화면의 다른 도구(볼드체, 밑줄, 크기 키우기, 색깔 바꾸기, 불릿 사용하기 등)를 사용해서 강조하도록 하십시오.

소제목 아래에 텍스트를 너무 많이 넣지 마세요

포스트 전체의 제목이 있는데 또 소제목을 쓴다는 것은 포스트의 내용을 읽기 좋은 분량으로, 그리고 작은 주제별로 나누어 놓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어느 한 소제목 밑에 내용의 대부분이 들어가 있는 식으로 포스트를 작성하면 그런 목적을 별로 달성하지 못할 것입니다. 소제목 아래 어느 정도는 비슷한 분량이 들어가도록 포스트를 작성하십시오.

(Visited 85 times, 2 visits today)

Related Post

포스트 순서를 조정하는 법 앞에서 이미 설명했듯이 블로그를 에버그린 컨텐츠로 만드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도구는 포스트 순서를 임의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특정 포스트 검색 요령... 블로그 포스트가 차츰 늘어나면 독자들도 검색창(오른쪽 사이드바에 있음)이 필요하지만, 여러분도 검색 창이 필요합니다. 예컨대, 내용 중복을 피하기 위해 내가 지금까지  어떤 주제(카테고리, 키워드 등)에 대해 어떤 것을 작성해 두었나를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또 특정 ...
블로그 포스트에 동영상 삽입 요령 워드 프레스 포스트 안에는 아주 쉽게 동영상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여러가지 있지만, 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용량 문제입니다. 동영상은 용량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동영상을 사이트에 많이 업로드해 두면 자칫 사이트가 무거워져서 느려질 수 ...
블로그 포스트에 문서를 삽입하는 요령... 왜 포스트에 문서를 삽입하는가 워드프레스 포스트 안에는 다른 문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몇 가지 용도로 쓸 수 있는데 우선 이미지를 매우 선명하게 제공하고 싶을 때 PPT 파일 등을 본문 중간에 아예 삽입해 넣으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용도로는, 여러분...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