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에 ‘많이 본 글’을 보여줘야 하는 이유

사용자 경험이란?

웹사이트라는 맥락에서 사용자 경험이란 웹사이트 방문자가 어떤 웹사이트를 방문한 후에 가지는 느낌을 말합니다.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다섯 가지로 나누어 봤습니다.

  • 우와, 정말 좋다! 이런 사이트를 진작 알았으면 좋았을 텐데!
  • 흠, 괜찮네… 좀 더 읽어 봐야지.
  •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았으니, 더 이상 머물 필요는 없어.
  • 에잇, 시간만 낭비했네.
  • &$^%%#!!! 낚였다!

사용자 경험이 왜 중요한가

사용자 경험은 그 어떤 다른 지표보다도 웹사이트의 질을 종합적으로 잘 보여줍니다. 설령 검색 엔진을 속이는 꼼수를 부려서 검색 결과 상위에 랭킹이 된다 하더라도, 실제로 방문한 방문자들을 속일 수는 없죠. 사용자 경험은 사람의 종합적인 판단이니까요. 그래서 구글은 사용자 경험을 매우 중요시하고 검색 결과 순위에 반영합니다. (얼마나 반영하는지 등은 아무도 모릅니다. 구글이 공개하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사용자 경험이 나쁘면 검색 순위가 자꾸 뒤로 밀려납니다. 거꾸로 생긴지 얼마 안 된 사이트라도 일부 방문자가 아주 좋은 경험을 했다면(혹은 검색 엔진이 그렇게 판단을 하면) 그 사이트는 순위를 올려줍니다. 결국 사용자들이 좋아하고 만족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검색 엔진의 임무이니까요. 그리고 그걸 잘 하기 때문에 구글이 돈을 버는 것이고요.

사용자 경험을 구글이 측정하는 방법

쉽습니다. 사용자가 어느 페이지를 방문하고 만족하지 않으면 어떤 행동을 할지 생각해 보면 됩니다. 우선 쓱 읽어보고 이건 아니다 싶으면 바로 나가겠지요? 그런 판단에는 10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아주 맘에 든다면요? 진득하니 내용을 읽겠지요. 그러면 체류 시간이 (포스트 길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소 1분은 넘을 것입니다. 더 맘에 들거나, 흥미롭거나 하면요? 거기 있는 어떤 링크를 클릭하거나, 다른 포스트를 또 열어보거나 하겠지요?

이상에서 설명한 모든 것이 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찾았는지, 얼마나 만족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그래서 구글은 그런 것을 다 측정합니다. 사용자의 체류 시간, 해당 페이지의 어떤 요소를 클릭했는지(engagement라고 함), 또 다른 페이지를 열어 보았는지 등을 말이죠.

‘많이 본 글’의 위력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컨텐츠의 질입니다. 사이트의 디자인과 속도도 매우 중요하고요. 이 모든 것을 하루 아침에 개선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컨텐츠의 질이 나쁘면 다른 모든 것이 아무리 좋아도 역시 소용이 없고요.

그런데 페이지 디자인을 조금 변경하여 사용자와 구글 모두에게 좋은 신호를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오른쪽 사이드바에 ‘많이 본 글’을 설치하는 겁니다. 이렇게요.

 

 

저는 10개까지 표시가 되도록 해 두었습니다만 그 숫자는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짧은 포스트를 많이 쓰는 분은 5개로 줄이고 긴 포스트를 많이 쓰는 분은 15개로 늘일 수 있겠지요.

저렇게 ‘많이 본 글’을 표시해 두면 우선 사용자는 글을 읽고 난 후에 저기 있는 글 중 하나를 클릭하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방문자가 무엇을 알아보려고 왔든, 저기 있는 글들에 관심을 가지게 될 확률이 높거든요. 사람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것에 관심을 가집니다. 식당 안에 손님들이 많으면 지나가던 사람들이 더 들어오고, 안에 손님이 전혀 없으면 들어가기를 꺼리지 않습니까. 그런 것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많이 본 글’에 포함된 글은 사람들이 실제로 많이 읽은 순서대로 나옵니다. 실시간 인기 투표와 비슷하죠. 그러니 매일 변하지만 시간이 좀 지나면 최상위 인기 글은 어느 정도 고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기 가요 목록에서 1위를 했던 노래가 다음 주에 10위권 밖으로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요. (그렇게 보면 이 목록은 사이트 운영자에게도 자기 사이트에 대해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사용자들이 ‘많이 본 글’ 목록에서 눈에 띄는 것을 클릭하면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이 사이트에 관심이 있고 만족한다고 간주하겠지요. 그러면 사용자 경험 지수가 올라가고, 검색 순위도 올라가게 됩니다. 물론 이것은 검색 엔진을 속이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자가 다른 인기 글을 읽기 쉽도록 도와줌으로써 이 사이트가 얼마나 좋은지를 검색 엔진에게 알려주는 것이지요. 여러분, 여러분도 이 글을 다 읽고 나면 사이드바에 있는 ‘많이 본 글’ 클릭하세요. 😀

[포스트 요약 비디오]

(Visited 24 times, 1 visits today)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