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에버그린 컨텐츠로 만드는 법

지식 컨텐트를 에버그린 컨텐츠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제가 처음부터 계속 강조해 온 것이니 그 점에 대해서 여기서 다시 쓰지 않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블로그를 그런 에버그린  컨텐츠로 만드는 노하우에 대해 쓰겠습니다.

1. 구상

블로그를 에버그린 컨텐츠로 만들려면 처음부터 그렇게 구상을 해야 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블로그를 에버그린 컨텐츠로 만들려면 처음부터 그렇게 구상을 해야 합니다. 내용에서 여러분의 일시적인 감정, 특정 시점과 관련된 언급 등을 없애십시오. 그리고 지금부터 6개월, 1년, 3년 뒤에도 읽어도 방금 쓴 것처럼 읽히는 포스트를 쓰십시오. 그게 생각처럼 어렵지는 않습니다. 일단 막 쓰신 후에 위와 같은 특정 시간에 관련되거나 일시적인 내용, 곧 변할 내용을 제거해 버리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2. 구조화

에버그린 컨텐츠는 독자가 쉽게 내용을 찾아볼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야 합니다.

에버그린 컨텐츠는 독자가 쉽게 내용을 찾아볼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야 합니다. 개별 포스트도 일목요연하게 써야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포스트들을 그룹으로 묶는 일입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방문한 독자가 자기가 필요한 포스트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일은 포스트를 마구 써 둔 후에 나중에 정리하는 방식을 취할 수도 있지만 그러려면 추가로 노력이 많이 듭니다. 중복되는 것도 많이 있을 테니 그런 것도 삭제하다 보면 꽤 시간이 많이 듭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구조를 그려두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시브 인컴 전략’ 사이트는 여러 장의 그림을 그린 후에 시작했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기초 공부’ 섹션에서 이미 여러 번 보신 사이트 전체 구조가 있고, 그 구조에서 블로그가 담을 내용에 대한 구조가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기초 공부를 막상 쓰기 시작할 때에는 다시 어떤 포스트들을 그 안에 넣을 것인지에 대한 구상을 하고 그림을 그립니다. 주로는 포스트 제목을 쭉 나열하는 것입니다.

물론 저런 구상은 실제로 포스트를 쓰다보면 자꾸 바뀝니다. 포스트 하나로 구상했던 것이 서너 개로 쪼개지기도 하고 거꾸로 두 세 개의 제목이 하나의 포스트로 묶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의 기본 구상을 가지고 시작해야 중도에 큰 혼란이 없고, 지나친 중복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 몇 달에 걸쳐 쓰는 것인데 이런 그림이 없으면 진도가 잘 나가지 않습니다. 여기서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그림 하나를 보여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대략 ‘기초 공부’ 섹션까지를 완성한 단계의 그림입니다. 우선 기초 공부 섹션을 보시면 그 부분은 꽤 말쑥하지요? 그건 그 부분에 대한 정리가 끝났기 때문입니다. 번호도 붙어 있는데 그 번호는 실제 포스트에는 나오지 않지만 각 sub-section 안에 흐르는 논리를 제 스스로 체크해 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붙여 놓은 겁니다. 물론 여러 번 바꾸고 중간에 삽입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바뀔 수 있고요.

나머지 부분(‘블로그 구축’ 이후 부분)은 보다시피 엉망입니다. 내용도 세분화되어 있지 않고 순서도 뒤죽박죽입니다. 그러나 저 정도라도 써 놓아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가 있습니다. 실은 벌써 저 그림을 수정한 초안을 갖고 있습니다. 그 초안에 따라 위의 그림도 곧 바뀔 것입니다. 이런 것을 보여드리는 이유는 이미 말씀드렸듯이 1) 계획이 있어야 구조화가 쉽다는 것, 2) 계획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서입니다. 모름지기 계획을 발판과 가이드라인으로 삼아 포스트를 써 가십시오.

3. 날짜 없애기

블로그에서 날짜를 업애버리십시오. 이건 한 번만 해 두면 됩니다. [김호빈 씨 포스트 링크]

4. 포스트 순서 재조정

포스트 순서 재조정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나중에 작성한 포스트를 필요한 위치에 정확하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위와 같이 해도 블로그를 구축하고 보면 빠진 것이 보이고 여러 모로 재조정해야 할 것이 보일 것입니다. 그러면 처음부터 쭉 읽도록 의도된 블로그의 구조가 와르르 무너지겠지요? 아닙니다. ㅎㅎ  나중에 삽입하는 포스트를 그 포스트가 들어가야 할 정확한 그 자리에 집어 넣으면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포스트의 순서를 조정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이상과 같은 방법을 쓰면, 여러분의 블로그는 에버그린이 됩니다. 1년 동안 내버려두어도 싱싱합니다. 그러다 어느 날 갑자기 포스트 10개를 추가해 넣어도 여전히 군살없이 멋지고 깔끔한 블로그가 될 것입니다.

(Visited 38 times, 1 visits today)

Related Post

포스트 순서를 조정하는 법 앞에서 이미 설명했듯이 블로그를 에버그린 컨텐츠로 만드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도구는 포스트 순서를 임의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특정 포스트 검색 요령... 블로그 포스트가 차츰 늘어나면 독자들도 검색창(오른쪽 사이드바에 있음)이 필요하지만, 여러분도 검색 창이 필요합니다. 예컨대, 내용 중복을 피하기 위해 내가 지금까지  어떤 주제(카테고리, 키워드 등)에 대해 어떤 것을 작성해 두었나를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또 특정 ...
블로그 포스트에 동영상 삽입 요령 워드 프레스 포스트 안에는 아주 쉽게 동영상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여러가지 있지만, 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용량 문제입니다. 동영상은 용량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동영상을 사이트에 많이 업로드해 두면 자칫 사이트가 무거워져서 느려질 수 ...
블로그 포스트에 문서를 삽입하는 요령... 왜 포스트에 문서를 삽입하는가 워드프레스 포스트 안에는 다른 문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몇 가지 용도로 쓸 수 있는데 우선 이미지를 매우 선명하게 제공하고 싶을 때 PPT 파일 등을 본문 중간에 아예 삽입해 넣으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용도로는, 여러분...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