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집힌 영상을 바로잡는 방법

액션 카메라를 차에 매달고 다니다가 어느 날 영상이 거꾸로 촬영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촬영하는 방향을 자동으로 바꾸게끔 카메라를 설정하면 해결되는 문제지만, 이미 뒤집힌 영상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VSDC Free Video Editor로 뒤집힌 영상을 바로잡아 보겠습니다.

 

 

여기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신 다음 Download Video Editor x64 버튼을 클릭해 주십시오.

 

 

내려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일반적인 프로그램처럼 설치하시면 됩니다.

 

 

애드웨어는 없으니 Next 버튼을 계속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만들 건지, 프로젝트 파일을 프로그램과 연결할 것인지 묻는 화면입니다. 다 체크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

 

 

설치가 다 되었습니다. 체크 표시를 그대로 두고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해 보겠습니다.

 

 

시작 화면은 그럴싸합니다.

 

 

간단한 사용 방법과 Pro 버전 업그레이드를 안내하는 창이 뜹니다. X 버튼을 눌러서 창을 닫겠습니다.

 

 

Import content를 눌러 주십시오.

 

 

방향을 바로잡으려는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고 Open을 눌러 엽니다.

 

 

프로젝트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VSDC Video Editor를 비롯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프로젝트 단위로 영상을 작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별로 건드릴 건 없고 해상도(Resoulution)만 한번 살펴볼까요? 지금 바로잡으려는 파일은 4K 해상도로 촬영한 영상입니다. 물론 가능하면 고화질이 좋습니다만,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하거나 작업 시간이 촉박한 상황 등 필요에 따라서는 화질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Full HD 해상도로 작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Resolution에서 ‘Full HD 1920×1080 pixels’를 선택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설정을 마치면 영상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아이쿠, 뭔가 복잡해 보이는군요. VSDC Video Editor에는 다른 기능도 참 많습니다만, 다 내버려두시고 위쪽에 있는 영상 회전 버튼을 찾아주십시오. 보이시나요?

 

 

버튼을 한 번 누를 때마다 영상이 90도씩 돌릴 수 있습니다. 보통 영상을 바로잡을 때는 90도만 돌아간 경우가 많지요. 이 영상은 180도 뒤집어야 하니 방향은 신경 쓰지 않고 버튼을 두 번 클릭하겠습니다.

 

 

 

짠, 영상 방향을 바로잡았습니다!
아직 다 끝난 건 아니고 방금 작업한 영상을 내보내야 합니다. 화면 위쪽의 Export project 탭을 클릭해 주십시오.

 

 

용도에 적합한 형태로 영상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업로드할 영상이니 Web – For YouTube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른 설정은 그대로 두셔도 됩니다. 영상 미리보기 하단에 있는 Change name…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을 내보낼 Output 폴더 경로와 파일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바꾸지 않으셔도 됩니다.

 

 

거의 다 끝났습니다. 빨간색 Export project 버튼을 눌러 주십시오.

 

 

프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영상 편집은 컴퓨터 사양을 많이 타는 작업인데요,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이용하면 좀 더 빠르게 동영상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이런 영상 작업을 자주 한다면 프로 버전을 구입하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지금은 Continue 버튼을 눌러 그대로 진행하겠습니다.

 

 

파일을 내보내고 있습니다. 영상 작업은 컴퓨터 자원을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되도록 다른 작업을 동시에 하지 않으시는 걸 권장합니다. 그리고 위에 보시면 Preview라는 것이 있는데요, 오른쪽 화면에서 영상이 편집되는 과정을 미리볼 수 있는 옵션입니다. 굳이 컴퓨터 앞에 앉아서 지켜보지 않겠다면야 체크 해제하셔도 무방합니다. Preview 아래 있는 Shut down PC when done은 작업이 끝나면 컴퓨터를 자동으로 종료하는 옵션입니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 작업이 상당히 오래 걸릴 수 있는데요, 밤에 컴퓨터에게 일을 시켜 놓고 주무시거나 할 때 체크해 두시면 좋습니다.

 

 

작업이 다 끝나면 유튜브에 영상을 바로 올리겠냐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바로 업로드할 수도 있지만 저는 파일이 잘 편집되었는지 한번 확인하고 직접 올리는 쪽을 선호하므로 No를 선택하겠습니다. 파일은 Output 폴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떠세요, 이제 목을 꺾지 않고도 영상을 볼 수 있으신가요? 🙂

 

(Visited 52 times, 1 visits today)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